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파리에 쏘였을 때 대처법

by librarysheep 2023. 7. 3.

 

 

여름이면 시원한 바닷가로 많이들 가시죠? 올해는 유난히 무더운 여름이 예상된다고 하니 해수욕장에서 물놀이 많이 즐길 계획 세우지 않았나요? 그런데 올해는 해수욕장 해파리 발생이 유독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해파리에 쏘였을 때 대처법 미리 알아 두는 게 유익할 것 같습니다. 

 

1. 해파리 종류 및 발생전망

해수욕객 쏘임 사고를 유발하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작은부레관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작은상자해파리, 유령해파리 등 독성해파리 출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해수욕객 쏘임 사고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해파리에 쏘였을 때 대처법

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즉시 물 밖으로 나와서 환자 또는 보호자가 안전요원에게 알리고 아래와 같이 대처해야 합니다.

가. 약하게 쏘인 경우

안전요원이 오기 전까지 바닷물로 세척합니다. 민물, 알코올로 세척하시면 안 되며 쏘인 부위를 문지르거나 만져도 안 됩니다. 또한 쏘인 부위를 붕대로 감는 행위도 하시면 안 됩니다. 세척 후에도 촉수가 남아 있을 경우에는 신용카드 등 플라스틱 카드로 제거해야 합니다. 흔히 우리가 가시에 찔리면 신용카드로 가시 주변을 밀듯이 빼내는 것과 같습니다. 신용카드가 없다고 조개껍데기 등 오염된 물체를 사용하면 더 위험합니다.

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쏘인 부위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온몸이 아플 경우에는 즉시 119에 신고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심각한 증상이란 구토, 두통, 심한 통증, 안전부절 못함, 심한 식은땀 및 실신 등 저혈압의 증상, 심정지 상태를 이야기하며 119 도착 전까지 쏘인 부위를 바닷물로 세척하고 촉수가 있다면 위의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3. 해파리에 쏘임 예방

해파리는 죽은 것이라도 절대 직접 만지지 않습니다. 해변을 걸을 땐 되도록 신발을 신고 걷는 게 좋습니다. 부유물, 거품이 많은 곳, 물의 흐름이 느려지는 만, 항구 등 자주 발견되는 곳은 출입을 피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의 해파리속보란을 통해 해파리 출현종 및 분포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